01.jpg

[위 사진을 클릭하면 농촌진흥청 동영상으로 옮겨갑니다]

 

제 목 : 로얄제리 생산


  꿀벌을 이용한 양봉산업은 이제 벌꿀뿐만 아니라 화분, 로얄제리, 프로폴리스, 벌독, 벌유충, 벌번데기, 벌집 등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로얄제리 생산은 꿀벌의 생물학적 특성인 고유의 생리기능을 이용하는 하는 것으로써 양봉생산의 잠재력을 발굴해내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1. 로얄제리 생산


가. 생산기구 준비


  로얄제리 생산에 이용되는 기구들은 상품화 되어 있어 쉽게 구입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산틀은 2~4개의 여왕벌 방대로 구성되며, 1개의 여왕벌방은 보통 33개의 여왕벌방이 있습니다. 이것은 유충이동 및 채취 등이 쉽도록 탈?부착이 가능 합니다. 여왕벌 방은 플라스틱 재질로 규격은 길이 10~12mm, 위쪽 직경은 약 9mm입니다. 현재 로얄제리 생산에는 일반적으로 균일한 플라스틱 여왕벌방을 사용합니다. 유충을 옮기는 이충침은 금속침 및 플라스틱과 나무 재질의 반자동 이충침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채취기는 플라스틱 끌개를 많이 사용하며, 일부 흡입기 및 전동채취기 등이 이용됩니다. 절단 칼과 핀셋은 얇은 칼을 쓰는데 길이 40~50mm, 폭 10mm의 작은 칼을 사용하며, 유충을 빼내는 핀셋은 플라스틱 혹은 금속제품으로 유충을 빼내기 편리한 것을 이용합니다. 보관통은 플라스틱통 혹은 유리병에 보관하며 색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 필요한 재료는 소독용 알콜, 약솜, 깨끗한 헝겊 등이 있습니다.


나. 생산 과정


1) 유충 이동


  1일 된 유충을 인공왕대에 이충침을 이용하여 이동 시키는 것을 이충이라 합니다. 이충은 숙련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작업으로 속도가 빨라야 하고 이충되는 유충의 일령이 균일해야 합니다. 또한 유충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고 활착률 또한 높아야 합니다. 반자동 이충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벌방에 삽입할 때 벌방의 측면에서 붙여 들어가며 유충의 등쪽을 향하여 유충을 떠냅니다. 또, 이를 플라스틱 여왕벌방에 넣을 때에는 벌방 바닥의 중앙부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2) 생산틀 봉군에 넣기


  이충이 완료되면 여왕벌 왕대를 정위치하여 여왕벌 방의 입구가 아래쪽을 향하게 하여 벌집과 벌집사이에 일벌이 끼여서 죽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넣습니다. 일벌들이 빨리 여왕벌 방을 인지할 수 있도록 삽입된 생산틀 위에 주전자를 이용하여 당액을 약간 흘려줍니다.


3) 생산틀 봉군에서 빼내기


  봉군에서 생산틀을 채취하는 시기는 이충된 유충의 일령에 따라 2일 혹은 3일간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충 후 70시간 전후에 채취하면 생산량이 많고 질적으로도 양호합니다. 생산틀을 빼낼 때에 양쪽의 벌집이 움직이는 것을 막으면서 벌들이 벌집틀에 부딪히거나 끼이지 않도록 합니다. 빼낸 생산틀은 일벌이 붙어 있는데 인위적으로 흔들어 털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벌솔로 가볍게 일벌들을 쓸어내며, 실내 채취실로 청결하게 운반합니다.


다. 로얄제리 채취


1) 채취 방법


  실내로 운반한 생산틀은 먼저 칼을 이용하여 여왕벌 방의 플라스틱 위에 있는 밀랍부분을 제거합니다. 이때 절단 칼에 의해 유충이 잘리는 것을 방지하면서 이충 전 영왕벌 방의 기본 원형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다음에 집게로 유충을 빼내는데 이때는 로얄제리가 묻어 나오는 것을 최대한 방지합니다. 이어서 끌개를 이용해 로얄제리를 채취하여 로얄제리 보관통에 넣는데 밀랍 등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하고 한 여왕벌 방 당 두 번씩 채취합니다.

  로얄제리를 채취할 때 실내 환경은 청결해야 하며 공기 중에 먼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등 오염원을 철저히 차단하도록 합니다. 봉군에서 빼낸 채유광은 채취 전까지 깨끗한 젖은 면포나 두꺼운 종이로 덮어 습도 유지와 이물질 침입을 방지합니다. 로얄제리 채취장은 채취자, 로얄제리 채취병, 이용되는 각종 기구, 실내 환경 등 모든 과정에서 청결이 보장되어야 하며, 항시 70% 알콜을 준비하여 필요시 생산관련 기구 등의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


2) 보관


  로얄제리는 빛, 공기, 고온에 쉽게 변질되므로 생산, 운반, 판매, 가공 등의 과정 중에 품질을 보장해야 합니다. 생산 즉시 영하 20℃ 이하의 냉동고에 보관하며, 이동시에도 냉동시설을 갖추도록 합니다.


2. 로얄제리 생산 할 때 유의할 점


  로얄제리 생산시기의 봉군세력은 포육일벌의 수가 점점 증가하여 누적되면서 분봉열이 발생되는 봉군 증식기의 마지막 단계로써 이 시기에 로얄제리 생산틀을 넣으면, 접수율이 높고 로얄제리 분비가 풍부하여 생산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상 봉군을 이용하여 단상과 계상 사이에 수평격왕판을 위치시키며 계상에는 3장의 새 번데기? 대유충벌집, 2장의 저밀? 저화분 벌집을 유지합니다.


  국내 로얄제리 생산은 1970년대와 1980년대 활성을 보이다가 1990년대부터 인력난으로 생산성이 매우 저조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로얄제리는 유용한 양봉 산물 중의 하나로 기능성 식품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로얄제리 관리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한다면 양봉농가의 소득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